티스토리 뷰

독서 일지

8월 도서구매 (~190825)

mokita 2019. 8. 25. 23:01

01. 데카르트와의 1시간

데카르트와의 1시간
국내도서
저자 : 이명곤
출판 : 세창출판사 2019.07.19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더 높은 건물을 세우기 위해서는 보다 튼튼한 기초가 필요하듯이, 데카르트의 철학은 이후 다른 모든 철학을 위한 튼튼한 기초를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한 점에서 ‘편하게 만나는 철학’ 시리즈의 첫 주자로 데카르트를 만나는 일은 아주 의미 있는 도전이 될 것이다.

 

02. 루소와의 1시간

루소와의 1시간
국내도서
저자 : 이명곤
출판 : 세창출판사 2019.08.15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어떤 이에게는 문학자로, 또 다른 이에게는 교육자로 비쳐지지만, 루소는 누구보다도 구체적으로 프랑스 철학의 특징을 보여 주는 철학자이다. 루소만큼 구체적인 삶의 문제와 밀착되어 있었던 철학자는 없었으며, 이런 면에서 루소만큼 철학의 힘을 잘 보여 준 사람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03. 피터 싱어의 『실천윤리학』읽기

피터 싱어의 '실천윤리학' 읽기
국내도서
저자 : 김성동
출판 : 세창미디어 2018.04.18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피터 싱어는 윤리의 보편적 정당화에 주목하여 이익평등고려의 원칙을 제시하며, 이를 가까운 이웃은 물론이고 먼 이웃에까지 확대하고, 나아가 동물에게까지 확대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윤리를 대학 강의실에 묶어 두지 않고 현장으로 끌고 나와 동물해방, 임신중절, 안락사, 해외원조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흥미로운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04. 로자 룩셈부르크의 옥중서신

로자 룩셈부르크의 옥중서신
국내도서
저자 : 로자 룩셈부르크 / 김선형역
출판 : 세창출판사 2019.08.08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마르크스 이후 가장 뛰어난 지식인이자 사회주의 이론가, 혁명가로 평가되는 로자 룩셈부르크는 한평생 혁명적 사상을 견지한 좌파 지식인으로 살았다. 유일하게 사적인 공간이었던 옥중에서 친구 소피 리프크네히트에게 보내는 편지에 언급한 예술, 음악, 문학 그리고 자연의 세계는 그녀가 천재적 지성의 소유자임을 여실히 증명하는 동시에 소박하고 순수한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 준다. 살해당한 뒤 시신이 유기되는, 최후의 순간까지 이어진 정치적 압박과 고통 속에서도 약자와 여성의 편에서 신념을 지키고자 한 그녀의 삶은 극으로 치달은 우리 시대의 차별과 배제, 혐오를 돌아보게 한다.

 

05. 대세를 따르지 않는 시민들의 생각법

대세를 따르지 않는 시민들의 생각법
국내도서
저자 : 우치다 타츠루(內田樹) / 김경원(KimKyoungwon)역
출판 : 바다출판사 2019.07.26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우치다 타츠루가 “전후 일본의 모든 정부 중 가장 무능한 정부”라고 평가하는 아베 정권은 이제 새 질서를 만들 힘도, 비전도 없기에 상황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파국을 향해 폭주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치다 타츠루는 몇몇 사회 엘리트들의 여론몰이에 휘둘리지 않는 이성적이고 성숙한 시민들, 대세를 따르지 않는 시민들의 참여로 사회를 다시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으며 시민들의 각성을 촉구한다.

 

06 생각을 빼앗긴 세계

생각을 빼앗긴 세계
국내도서
저자 : 프랭클린 포어(Franklin Foer) / 박상현,이승연역
출판 : 반비 2019.07.15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데카르트에서부터 시작해 앨런 튜링을 거쳐 오늘날 실리콘밸리 문화의 기원이 된 히피 정신과 스튜어트 브랜드까지, 테크놀로지에 관한 믿음의 지성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의 기업적 야망은 오랫동안 인간이 지켜온 자유주의적인 가치들, 특히 지적 재산과 프라이버시의 개념을 뒤흔드는 것이다.

 

07. 폭풍 전의 폭풍

폭풍 전의 폭풍
국내도서
저자 : 마이크 덩컨(MIKE DUNCAN) / 이은주역
출판 : 교유서가 2019.08.05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로마 공화정의 몰락은 서구 역사상 가장 자주 다루어진 주제 중 하나다. 카이사르, 옥타비아누스, 안토니우스, 클레오파트라는 이 시대뿐만 아니라 서구 역사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이름들에 속한다. 하지만 당대 최고의 강국이었던 로마 공화국이 어쩌다 이 몇 사람의 손 안에서 무너지기에 이르렀을까?

 

08. 지금 생각이 답이다

지금 생각이 답이다
국내도서
저자 : 게르트 기거렌처 (Gerd Gigerenzer) / 강수희역
출판 : 추수밭 2014.05.30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복잡한 기술과 정보로 얽히고설켜 있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항시 크고 작은 위험에 노출되어 살아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무시로 찾아드는 위험 상황을 정확히 해석하는 것은 빠르고 현명한 대응 행동을 선택하는 데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금융이든, 건강이든, 재난이든, 심지어 결혼 상대를 고르거나 어려운 이름이 가득한 메뉴판에서 메뉴를 골라야 할 때든 마찬가지다.

 

09. 숫자에 속아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

숫자에 속아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
국내도서
저자 : 게르트 기거렌처 (Gerd Gigerenzer) / 전현우,황승식역
출판 : 살림 2013.09.30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1980년대 중반이 돼서야 DNA 지문이 친자 여부를 확인하는 데 쓸 수 있을 만큼 신뢰도가 높은 방법이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DNA 지문이 생물학적 아버지를 찾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범죄 사례에 적용했을 때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10.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
국내도서
저자 : 뤼트허르 브레흐만(Rutger Bregman) / 안기순역
출판 : 김영사 2017.09.15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어째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부유해졌는데도 점점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지, 어째서 빈곤을 완전히 퇴치하고도 남을 만큼 풍족한데도 수백만 명이 여전히 빈곤에 허덕이는지, 과거 사람들이 그토록 꿈꾸던 모든 것이 풍요로운 세상에 살고 있지만 전혀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를 역사학과 진화심리학, 경제학과 사회심리학, 문학 등의 경계를 넘나들며 파헤친 문제작이다.

 

11. 두 얼굴의 법원

두 얼굴의 법원
국내도서
저자 : 권석천
출판 : 창비(창작과비평사) 2019.08.15
상세보기

 

[책소개 중에서]

조직의 존재 이유인 공적 가치를 배신하고 조직원들―구체적으론 고위조직원―의 사사로운 이익에 충성하는 조직논리가 세월호참사부터 각종 부정부패 사건, 박근혜정부 국정농단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의 전반에 뿌리내리고 있음을 지적하고 경고한다. ‘사법농단’이라는 사건 앞에 서 있는 지금이 한국사회의 중요한 갈림길이라는 것이다. 바닥으로 추락한 법원의 신뢰를 회복하고 주권자인 시민을 위한 재판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사회가 조직논리를 넘어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그 소중한 키워드들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8월도서 #정리 #구매도서 #받은도서 #편하게만나는철학 #데카르트와의1시간 #루소와의1시간 #피터싱어의실천윤리학읽기 

#로자룩셈부르크의옥중서신 #세창출판사 #대세를따르지않는시민들의생각법 #바다출판사 #생각을빼앗긴세계 #반비 

#폭풍전의폭풍 #교유서가 #지금생각이답이다 #추수밭 #숫자에속아위험한선택을하는사람들 #살림 

#리얼리스트를위한유토피아플랜 #김영사 #두얼굴의법원 #사법농단_그진실을추적하다 #창비

댓글